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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OMPUTER/프로그래머스

[python]게임 맵 최단거리

by 마음대로 2021. 9. 30.
BFS 너비 우선 탐색 풀이


 

코딩테스트 연습 - 게임 맵 최단거리

[[1,0,1,1,1],[1,0,1,0,1],[1,0,1,1,1],[1,1,1,0,1],[0,0,0,0,1]] 11 [[1,0,1,1,1],[1,0,1,0,1],[1,0,1,1,1],[1,1,1,0,0],[0,0,0,0,1]] -1

programmers.co.kr

 

문제 설명

ROR 게임은 두 팀으로 나누어서 진행하며, 상대 팀 진영을 먼저 파괴하면 이기는 게임입니다. 따라서, 각 팀은 상대 팀 진영에 최대한 빨리 도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.

지금부터 당신은 한 팀의 팀원이 되어 게임을 진행하려고 합니다. 다음은 5 x 5 크기의 맵에, 당신의 캐릭터가 (행: 1, 열: 1) 위치에 있고, 상대 팀 진영은 (행: 5, 열: 5) 위치에 있는 경우의 예시입니다.

위 그림에서 검은색 부분은 벽으로 막혀있어 갈 수 없는 길이며, 흰색 부분은 갈 수 있는 길입니다. 캐릭터가 움직일 때는 동, 서, 남, 북 방향으로 한 칸씩 이동하며, 게임 맵을 벗어난 길은 갈 수 없습니다.
아래 예시는 캐릭터가 상대 팀 진영으로 가는 두 가지 방법을 나타내고 있습니다.

  • 첫 번째 방법은 11개의 칸을 지나서 상대 팀 진영에 도착했습니다.

  • 두 번째 방법은 15개의 칸을 지나서 상대팀 진영에 도착했습니다.

위 예시에서는 첫 번째 방법보다 더 빠르게 상대팀 진영에 도착하는 방법은 없으므로, 이 방법이 상대 팀 진영으로 가는 가장 빠른 방법입니다.

만약, 상대 팀이 자신의 팀 진영 주위에 벽을 세워두었다면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. 예를 들어, 다음과 같은 경우에 당신의 캐릭터는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할 수 없습니다.

게임 맵의 상태 map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, 캐릭터가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하기 위해서 지나가야 하는 칸의 개수의 최솟값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. 단,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할 수 없을 때는 -1을 return 해주세요.

제한사항

  • maps는 n x m 크기의 게임 맵의 상태가 들어있는 2차원 배열로, n과 m은 각각 1 이상 100 이하의 자연수입니다.
    • n과 m은 서로 같을 수도, 다를 수도 있지만, n과 m이 모두 1인 경우는 입력으로 주어지지 않습니다.
  • maps는 0과 1로만 이루어져 있으며, 0은 벽이 있는 자리, 1은 벽이 없는 자리를 나타냅니다.
  • 처음에 캐릭터는 게임 맵의 좌측 상단인 (1, 1) 위치에 있으며, 상대방 진영은 게임 맵의 우측 하단인 (n, m) 위치에 있습니다.

입출력 예

mapsanswer

[[1,0,1,1,1],[1,0,1,0,1],[1,0,1,1,1],[1,1,1,0,1],[0,0,0,0,1]] 11
[[1,0,1,1,1],[1,0,1,0,1],[1,0,1,1,1],[1,1,1,0,0],[0,0,0,0,1]] -1

입출력 예 설명

입출력 예 #1
주어진 데이터는 다음과 같습니다.

캐릭터가 적 팀의 진영까지 이동하는 가장 빠른 길은 다음 그림과 같습니다.

따라서 총 11칸을 캐릭터가 지나갔으므로 11을 return 하면 됩니다.

입출력 예 #2
문제의 예시와 같으며, 상대 팀 진영에 도달할 방법이 없습니다. 따라서 -1을 return 합니다.

 

def solution(maps):
    #BFS 너비 우선 탐색
    #움직일 곳 목록 (4방 중 1인 곳)
    #움직일때마다 해당 지역에 움직인 만큼을 더해줌
    #상대 진영 값 return 만약 1이면 -1로
    
    moving = [[0,0]]
    
    #더이상 움직이지 못할 때까지 이동
    while len(moving)>0:
        
        #큐와 같이 앞에서 꺼냄
        y=moving[0][0]
        x=moving[0][1]
        del moving[0]
        
        #아래쪽 방향에 더해주기
        if y+1<len(maps) and maps[y+1][x]==1:
            maps[y+1][x]+=maps[y][x]
            moving.append([y+1,x])
        
        #오른쪽 방향에 더해주기
        if x+1<len(maps[0]) and maps[y][x+1]==1:
            maps[y][x+1]+=maps[y][x]
            moving.append([y,x+1])
            
        #위쪽 방향에 더해주기
        if y>0 and maps[y-1][x]==1:
            maps[y-1][x]+=maps[y][x]
            moving.append([y-1,x])
            
        #왼쪽 방향에 더해주기
        if x>0 and maps[y][x-1]==1:
            maps[y][x-1]+=maps[y][x]
            moving.append([y,x-1])
    
    #상대 진영 값 return 만약 1이면 -1로
    if maps[len(maps)-1][len(maps[0])-1] !=1:
        return maps[len(maps)-1][len(maps[len(maps)-1])-1]
    
    return -1

 

BFS개념

 

[알고리즘] 너비 우선 탐색(BFS)이란 - Heee's Development Blog

Step by step goes a long way.

gmlwjd9405.github.io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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